본 연구팀은 한국인들이 ‘마음의 문을 닫고 있다.’라는 추상적인 표현이 아닌, 정확하게 한국인들이 어떻게 다문화사회를 인식하고 있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었다. 이에 따라 한국인의 다문화사회 수용 범위와 그 결정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노동자나 학생, 결혼이민자 등으로 유입되어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계속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많은 다문화가정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과 해결방안에 대해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에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이민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아직 미비한 가운데, 그 중에서도 가장 시급한 분야가 교육 분야와 의료 분야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 중에서 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우리나라의 이민자 수의 증가에 따라 그것에 대한 교육 실태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것의 원인을 밝혀
한다. 다민족?다문화 사회의 시민은 선진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저개발국가의 문화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타문화 사람들과 자신과의 차이를 존중하여 선입견이나 편견없이 대하려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바른 태도를 갖추는 일도 중요하다.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는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문화교육,가족교육·상담, 자녀지원, 직업교육 및 다문화 인식개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제공 및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 기관이다.
- 진행사업
1) 한국어·한국문화 이해교육서비스: 한국어와 한국의 법률, 문화에 대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민자,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다문화가정의 개념은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정, 한국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정,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
Ⅰ. 서 론
한국인들의 다문화에 대한 무지와 어색함에 상관없이 대한민국은 OECD가 ‘이민국가’로 지정한 나라이다. 대한민국에는 195개국에서 몰려 온 100만 명의 외국인들이 살고 있다. 서울에만 외국인 집성촌이 10여 곳이 넘고, 전국적으로는 40여 곳에서 외국인들이 국가별, 산업종별로 한국인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기존의 문화와 인종을 넘어서는 다양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이질성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이질성의 인식과 수용에 대한 문제는 소수집단들이 표출하는 다양성에 대한 사회의 접근 기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지구촌 시대에 급속한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의
Ⅰ. 서론
다문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세계화와 다양한 민족들의 공존에 대한여러 가지 정책들과 방향을 제시하고 다문화가족의 적응을 위해 법제적 정비를 마련하는 등 다문화교육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체
인식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세계화의 물결로 인해 세계는 인종, 인종, 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국가로서의 자부심은 오만한 민족주의로 간주되며 다문화와 다민족주의를 수용할 능력이 있음을 지적해야 합니다. 1980년대 후반 제조업과 건설 부문의 인력이 부족해지면